■ 취지
1965년 6월 한일 국교정상화 이후 한일관계는 인적·물적 교류의 비약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일본에 의한 식민지 통치에 기인하는 역사문제가 양국 관계의 장애가 되어 왔다. 한일 국교정상화가 정치적인 타협의 산물이었기 때문에 당시 양국 사이에는 커다란 역사인식의 차이가 존재했으며, 그것은 현재까지도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국교 수립 이후 지난 반세기 동안 한일 양국의 국력 차이는 대등한 정도는 아니지만 상당한 정도로 좁혀졌다. 또한 한일 양국의 국내정치는 물론 한일을 둘러싼 국제정세는 격변이라 할 정도의 큰 변화가 있었다. 그렇지만, 2015년 12월 28일의 한일 양국 외교장관에 의한 일본군 ‘위안부’ 합의와 그 뒤의 양국 정부와 국민 간에 나타난 인식의 차이와 감정적 앙금은 한일 간 역사인식 차이를 웅변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일 간의 역사인식의 문제란 무엇인가? 양국 국민들은 그 내용을 잘 인지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역사학자와 정치학자를 비롯한 양국의 학계는 어떤 연구 성과를 발표해왔는가? 양국의 미디어는 양국 간 역사인식 차이에 관하여 그 내용과 본질을 제대로 전달해 왔는가?
고려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본 연속기획특강은 한일 간의 역사인식문제에 관한 역사적 사실과 배경, 경위를 이해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 진행 계획
o 주최: 고려대학교 CORE사업단, 고려대학교 평화와 민주주의연구소
o 주관: 고려대학교 CORE사업단
o 후원: 한국연구재단
o 일시: 2018년 4월 6일 – 7월 6일(매월 2-3회, 매회 2강, 중간/기말 시험 기간 제외)
o 강의시간
- 1교시 10:00-11:15(75분)
- 2교시 11:30-12:45(75분)
o 강사: 교내외 해당분야 전공의 역사학자와 정치학자
o 내용: 한일 역사인식 문제 이해를 위해 꼭 필요한 16항목(강의 일정 참조)
o 강의실: 서관 314B호
o 수강 신청 방법: 담당 조교에게 이메일(faith1319@naver.com)로 신청
신청 시 학과, 이름, 이메일, 핸드폰 번호 명기
■ 강의 일정
일시 | 강의제목 | 강사 | ||
4월 | 1강 | 4.06. 1교시 | 1945년 8월 15일의 한국과 일본, 한국인과 일본인 | 정태헌 교수 (고려대) |
2강 | 4.06. 2교시 | 역사와 사상으로 보는 한국과 일본 | 박홍규 교수 (고려대) | |
3강 | 4.20. 1교시 | 일본의 패전과 점령 | 남기정 교수 (서울대) | |
4강 | 4.20. 2교시 | 샌프란시스코대일강화조약과 전후배상문제 | 오일환 박사 (ARGO인문사회연구소) | |
5월 | 5강 | 5.11. 1교시 | 재일한국인, 그들은 누구인가 | 진희관 교수 (인제대) |
6강 | 5.11, 2교시 | 독도문제 | 현대송 박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
7강 | 5.25. 1교시 | 도쿄재판과 한국인 B, C급 전범 | 신희석 박사 (전환기정의워킹그룹(TJWG)) 연구원 | |
8강 | 5.25. 2교시 | 야스쿠니신사참배문제 | 이권희 박사 (단국대) | |
6월 | 9강 | 6.08. 1교시 | 일본 교과서 문제 | 김봉식 박사 |
10강 | 6.08. 2교시 | 강제동원과 징용문제 | 정혜경 박사 (서울시 문화재 위원) | |
11강 | 6.22. 1교시 | 일본군 ‘위안부’ 문제(1) - 12.28 합의까지 - | 조진구 박사 (고려대) | |
12강 | 6.22. 2교시 | 일본군 ‘위안부’ 문제(2) - 12.28 합의 이후 - | 박한용 박사 | |
13강 | 6.29. 1교시 | 일본 정부의 역사인식 문제-무라야마 담화, 고이즈미 담화, 아베 담화 | 조진구 박사 (고려대) | |
14강 | 6.29. 2교시 | 재특회와 혐한, 헤이트스피치 | 김광열 교수 (광운대) | |
7월 | 15강 | 7.06. 1교시 | 식민지 지배가 남긴 유적 - 서울과 수도권 - | 신효승 박사 |
16강 | 7.06. 2교시 | 조선통신사의 유네스코 세계기억유산 등재 | 조정윤 박사 ((재)부산문화재단) |